애굽으로 내려간 아브라함

 

10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11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그의 아내 사래에게 말하되 내가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12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13 원하건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러면 내가 그대로 말미암아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말미암아 보존되리라 하니라

14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여인이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15 바로의 고관들도 그를 보고 바로 앞에서 칭찬하므로 그 여인을 바로의 궁으로 이끌어들인지라

16 이에 바로가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

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18 바로가 아브람을 불러서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네가 어찌하여 그를 네 아내라고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느냐

19 네가 어찌 그를 누이라 하여 내가 그를 데려다가 아내를 삼게 하였느냐 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이제 데려가라 하고

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축복 중에도 기근이 올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땅이 곧 흉년의 땅으로 바뀔 수 있는 것은 이 세상의 원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러한 일을 통하여 오로지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신다. 애굽으로 내려간 아브라함은 결국 세상으로 내려간 모양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도성만 바라보고 가나안 땅으로 올라가야 한다.

 

[고후 1:9]

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하나님은 인간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시기 위하여 때로는 여러 가지 하나님의 뜻에 의하여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여 주십니다. 아브라함의 잘못된 판단으로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가정에 큰 시험거리를 주셨습니다. 아내 사라의 문제로 하나님은 인간의 역사에 개입하시어 사라를 보호하여 주심으로서 아브라함은 더욱 더 하나님만 의지하게 됩니다.

 

[시편 105: 5-6]

그의 종 아브라함의 후손 곧 택하신 야곱의 자손 너희는 그가 행하신 기적과 그의 이적과 그의 입의 판단을 기억할지어다

 

[7: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우리는 세상에 살면서 때때로 세상의 것이 좋게 여겨질수도 있고 또 문명의 만은 혜택을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의지하여서는 안 되며 사랑해서도 안 됩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도 흉년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젖과 꿀의 가나안 땅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요? 젖은 소유가 아니라 관계의 개념입니다. 내가 소유한 짐승이 내는 젖의 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미가 갓 태어난 새끼에게 젖을 물려 생명을 보존하게 몸의 표현입니다. 젖은 사람에게 있어서 젖을 물리는 어머니와 젖을 먹어야만 사는 자녀와의 관계로 나타납니다.

 

은 수많은 벌들이 한 뜻을 품고 열심히 노력한, 고된 노동의 끝에 나타나는 삶의 향기이며 협동정신을 의미합니다. 한 방울의 꿀이 만들어지기까지 그 수많은 벌들은 하나가 되어 마침내 그들의 목적을 이룹니다. 그러나 그 은 결코 개인의 것으로 주장되지 아니하며, 오히려 공동체를 위한 양식으로 저장됩니다. 서로 무질서하게 엉켜있는 것 같으나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몰려다니는 것 같지만 서로 평등하고, 그리고 꿀과 이것의 향기에 집착할 것 같지만 결코 독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은 공동체의 정신이자 과정이고, 그 결과를 뜻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이러한 가나안 땅에 살고 있음을 늘 기억하며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사랑과 공동체 정신으로 늘 성령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