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통주의자들의 계시론

-성령의 철저한 타자성을 인정한 인격적인 관점

-존재론적 관점

-역사론적 관점

-역사록 안에서 구속사적 관점(오스칼)

-구속사적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계시하셨다는 관점

-고전2:17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 외에 알지 못하니라-> 바울 하나님의 전적인 타자성

 

실재론(창조,부활,천국)

-창조의 실재: 진화론도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움직임

-부활: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론

신화와 신비의 비교(신화: 또다른 세계가 있음, 신비: 모르는 것)

-천국: 실재론 안에 창조가 하나님이 하셨다는 것 외에 삼위일체가 전제되어있음

 

존재론(바울의 겉사람과 속사람)

-죄고백, 변화, 영적 대각성

-창조의 실재,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실재, 무덤, 영성, 하나님 나라 실재

-하나님 나라 실재: 실재론으로 이야기하면서 나라는 인간의 실재가 있어야 하는데, 고린도전서의 말씀처럼 속사람, 영적인 사람으로서의 나의 실재가 중요

 

하나님의 형상 개념

- 삼위일체의 창조에 대한 초기 기독교의 영성은 하나님과 피조물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존재의 유비가 아닌 관계의 유비로 나타냄

- 하나님과 어떤 것도 비교할 수 없다. 존재의 유비 불가능

 

Nature, (자연과 구별, 고행)

- 인간의 주관적인 판단.

- 진정한 의미의 고난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이 위대한 자연의 세계에 자신을 맡기는 것

- 자연과 더불어 하나가 되어 하나님을 갈망

- Natural Law 자연법: 자연 속에 하나님의 섭리가 있어서 내적 목표를 향해서 가는 것이다.

- The Law of nature: 인간이 자연의 법을 만들어 버린 것

 

어거스틴의 고백론 10,11,12- 하나님의 창조와 시간과 공간

- 어거스틴의 창세기 1:1해석: 하나님이 빛 전에 있었던 흑암과 깊음 위에 있었다는 것을 어거스틴이 사유한 바, 이것을 바로 비존재적인 물질로봄

- 그가 말한 빛은 영적인 존재, 천사

- 하나님이 창조하시기 전에 무엇을 하셨을지는 모름. “모른다. 우리가 하는 질문 자체가 시간과 공간 안에 이루어진 질문이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이 있기 전의 하나님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고 질문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 시간의 상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