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정의>

케네스 보아는 사랑의 정의를 다섯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1. 에피튜미아: 욕망이라는 부정적 의미, 정당한 욕구라는 긍정적의미

사랑을 영성과 연관했을 때 하나님이 주신 자연에 대한 욕망이 없으면 거식증에 걸려서 죽게 된다. 그래서 음식을 볼 때 섭취하고 싶은 것이 우리의 욕망인데, 그 욕망을 절제하지 못할 때, 영성-영혼아래 욕망을 절제하고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인 욕망 없이 가족제도가 형성될 수가 없다.

->여기서 말하는 욕망은 긍정적인 측면을 뜻한다. 욕망을 넘어서 확장하는 측면

2. 에로스: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 몰입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3. 스토르게: 부모-자식간의 사랑. 편한 가족원들이 나누는 사랑. 친밀감을 나타내는 감정

3. 필레오: 친구간의 우정, 솔직함이나 사랑으로 관심을 고유, 통찰력공유

4. 아가페: 조건적인 사랑이 아닌 우정의 선물. 이타주의. 희생. 고결한 사랑

->1차적 목적: 사랑의 대상으로 하나님

2차적 목적: 주님이 말씀하신 이웃.

고린도전서12, 로마서13

 

<하나님의 사랑> 3가지 단계

1. 우리 자신의 이익을 위해 스스로를 사랑

2. 우리 자신의 축복을 위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3. 하나님을 위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소수만이 이 사랑으로 축복받은 단계를 경험

-자기 이익에 더럽히지 않은 사랑

 

<사랑을 인간의 오감에 비유>

1) 촉각: 부모의 사랑

2) 미각: 사회적 사랑

3) 후각: 자연적 사랑

4) 청각: 영적 사랑

5) 시각: 하나님 사랑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젖은 소유가 아니라 관계의 개념.

-젖은 어미가 갓 태어난 새끼에게 그의 생명을 전달할 때 나타나는 몸의 표현

-사람에게서 젖을 먹이는 것과 젖이 없이는 살지 못하는 불가분의 사랑의 관계

꿀벌

-꿀은 수많은 벌들이 한 뜻을 품고 협동정신을 뜻한다. 공동체의 정신

 

<평화의 영성>

-샬롬: 기본적으로 행복(Well being)을 의미. 구원을 암시. 민족의 번영 강조 평강은 전쟁이 그친 상태를 의미할 뿐 아니라 불의와 거짓이 없고 동시에 공의와 진리가 나타나는 것.

-어거스틴의 전쟁론

->전쟁을 통하여서 하나님이 어떻게 백성을 구원하실 것인가, ‘심판, 구속이 하이라이트다

->어거스틴은 전쟁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할 때 그리스도인이 취해 야 될 평화가 무엇인가? “수행할 때 수단들이 항상 정당하여야 한다

->어거스틴의 전쟁론: 어거스틴때 로마가 멸망하는데, 이때 크리스찬은 정 쟁이 일어날 경우에 어떻게 해야하는가?”,-> “자신의 자식을 살리기 위해 서는 전쟁에 맞서 싸워 이겨야 한다.”

->평화 vs 전쟁? 평화! 전쟁의 유일한 목적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함

-아퀴나스의 전쟁론

->신학대전을 통하여 전쟁에 필요한 세가지 조건을 다음과 같이 제시

1)전쟁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국가를 보호할 의무

2)정당한 이유, 침입자가 배상하기를 원하지 않는 손해가 있을 때,

3)전쟁을 하는 사람이 악을 피하고 선을 지향하는 것과 같은 올바른 지향 성을 가질 때이다.

-루터의 전쟁론

->농민들은 수렵법과 산림법을 위해 전쟁을 일으킴

->농민들의 입장 분석 후에 귀족의 입장으로 간다.

-> 농민전쟁을 반대한 이유:

1)세속 정부에 합법적으로 저항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폭력에 의지한 것 2) 농민혁명은 하나님의법, 세속정부의 법을 다 어긴 것

3)농민들이 복음의 갑주 대신 잔혹한 죄악을 저지르면서 그리스도교 형제 로 불리는 것은 신성모독

 

-칼빈

->로마 카톨릭 재세례파의 잘못된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영적 통치와 국가의 통치를 구별.

->상호조화 되어야 한다

->국가의법과 종교법이 하나가 되서 조화롭게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