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 mind, 달인

 

- 행군 속에서 만난 달인의 모습 -

 

 

 

  이 책을 읽는 동안 군대에서 받았던 훈련이 떠올랐다. 그것은 바로 100km 행군이었다. 100km를 가기 위해서는 몇 걸음이나 가야할까? 대략 143천 번의 걸음이 필요하다. 달인이 되는 길은 행군과 같이 막연한 것이 아니다. 이는 구체적신 실천과정, 즉 한 걸음을 떼는데서 시작된다. 하지만 신병교육대에서는 100km 행군을 시키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들이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훈련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40km 행군을 수차례 반복하여 다리에 근육을 키우고 지구력을 키운 후에야 가능하다. 이 처럼 달인이 되는 과정 속에서도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만 앞선다고 해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뚜렷한 방향성과 그에 맞는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만 그 목표에 다가갈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군대에서 체력을 측정할 때 평가하는 항목 세 가지는, 팔굽혀 펴기, 윗몸 일으키기, 달리기이다. 이 세 가지가 평가 항목인 이유는 눈부신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노력한다면 누구나 가능하다는 말과도 상통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급을 달성하는 병사들은 어떠한 재능을 가지고 있느냐 보다 그 평가 항목을 키울 의지와 과정을 감당할 마음이 준비가 되어 있는지의 여부와도 상관된다.

  다시 행군 이야기로 넘어가서 무수히 많은 군인들이 행군을 시작하지만, 모두가 그 결승점에 도달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부끄러운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체력적으로 남군들은 여군에 비해 강하기 때문에 체력을 평가하는 기준도 다르다. 하지만 행군만큼은 군장의 무게가 다를지언정 거리의 타협은 없었다. 그럼에도 남군들이 행군 중에서 응급차에 실려 가고 스스로 낙오하며 자신의 한계를 돌파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나와 함께 선두에 섰던 군인들의 상당수는 여군이었다. 한계를 뛰어넘는 것, 그것은 누군가의 편견을 무너뜨리게 되고 그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되는 중요한 사건을 만들게 된다. 이를 통해 알게 된 것이 자신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체력적 능력등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나 이를 뛰어넘는 것은 불굴의 의지와 노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행군의 막바지에 다다랐을 때 정말 쉬고 싶은 순간들이 찾아온다. 하지만 교관들은 여기서 멈추면 안된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군인이기 때문에 상관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내 안에서 정말 더 이상 갈 수 없을 것 같아 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다. 하지만 돌아오는 답은 복종하라는 것이었다. 그 이유는, 거의 다 도착한 이 상황에서 오히려 쉬는 것이 몸을 퍼지게 만들어 더 많은 낙오자를 만들게 된다는 그 교관님의 경험에서 나온 명령이었다. 달인이 되는 과정 속에서도 우리는 이제 좀 쉬어야 해, 지금은 멈출 때야 라고 말할 수 있지만, 달인은 말한다. 그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우리에게 알려준다. 지금은 가야할 때라고.

 낙오하는 대부분의 병사들은 100km 행군 이전에 40km행군에서 이미 낙오한 대부분의 군인들이다. 주어진 훈련의 기회를 놓친다면 그 다음 훈련에서도 자신의 한계를 직면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행동들이 습관이 되어 자신이 한계를 마주하기도 전에 포기하게 할 것이다. 이처럼 소대장으로서 병사들에게 해주었던 이야기 중 하나는, 바로 습관이었다. 군대에서 잘하는 병사가 사회에 나가서도 인정을 받고 군대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병사가 사회에서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그는 자신이 처한 상황속에서 일을 해결해 가는 습관이 다르다는 것이 나의 결론이었다.

  군대에서 무거운 것을 많이 들다보니 어깨와 목 근육이 많이 뭉쳤었다. 사실 군대에서 뿐만 아니라 그 전부터 근육쪽이 좋지 않았다. 친구 어머니께서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 기구를 소개해주셨다. 그리고 효과가 반드시 생길것이니 꾸준히 하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나는 여쭤봤다. 한 세 달 열심히하면 근육이 풀릴까요? “종섭아, 30년 동안 쓴 어깨가 3달 만에 풀리는 경우가 있겠니, 30년을 썼다면 30년은 풀어줘야 하는 거야”. 공부의 왕도가 없듯이 우리 인생에서 달이 되는 방법, 무언가를 이루어가는 방법에 왕도는 없다. 나를 달인의 길에 서게 하고 그 길에서 버티는 방법 외에 방법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