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활신학의 출발점

-빈무덤: 역사적 사실-성서의 증언에 따른 역사적 사실을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사실로 받아들임

-말씀의 고백: 부활에 대한 신앙고백의 역사를 근거로 되어진 선포/ 공동체의 사건이므로 이를 통하여 부활을 인정할 수 있다는 입장.

 

2. 역사적 접근방법

-판넨베르크  학자의 입장

-부활은 사건이다(예수의 현현, 빈무덤)

-공관복음에서는 부활하신 예수/ 바울서신에서는 현현하신 예수 강조

 

3. 역사적 부활신학의 신학적이해

-시문학: 죽음의 잠에서 일어난다는 표현은 은유가 아니라 실제 렘57:39

-창조의 실재와 부활의 실재와 연관되서 하나님의 약속은 영원한 생명

-예수님의 부활은 제자들이 실제 체험한 실재성에 근거

 

역사적사실과 고백으로 이어지는 공동체성의 본질

 

4. 스텐리 하우스의 공동체 개념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 제자들에게 우리에게 어떻게 권위가 있게 되었는가?

예수님이 직접 말씀-> 부활-> 말씀을 깨달음-> 말씀이 권위가 있게됨

-스텐리하우스가 말하는 윤리란 계시된 실재

 

5. Howard yoder

-성경은 계시된 도덕이 아니라 실재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신대로 부활하셨고, 예수님의 공동체의 제자들이 직접 경험을 하였고, 그분이 하나님이 되셨다.

 

6. 믿음에 근거한 부활

-예수의 부활에 대한 신앙/ 부활하신 예수에 대한 신앙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사실보다는 인격에 근거하여 현존하는 예수의 부활에 강조점을 둔다.

-이 양자를 보완하는 접근방법: 역사성/부활

->빈무덤에 의한 부활/ 공동체성에 대한 부활 양자성

 

7. 부활신학의 교의학적 과제

-창조와 십자가 사건, 그리고 부활은 연속성에서 보아야 한다.

-문자주의나 역사주의에 제한되지 않는다.

-역사적 사건은 신앙의 내적증거와 일치되어야 한다.


8. 부활신앙

-고린도전서 15장에 근거

-내적 신앙에서 증인으로서의 삶으로 변화된다.

-성경의 증거, 현현, 경험, 고백, 증인, 확증

 

9. 십자가와 부활

-예수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하나님은 죽은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자의 하나님이시다 마 22:23

 

10. 바울의 부활신학

-바울 서신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신학적 관점

-바울서신: 로마서를 중심으로

 

11. 십자가신학

-몰트만: 세계와의 관계. 버림받았지만 사람들을 받아들임으로 하나님으로부터 계시 받음

-루터: 계시된 하나님과 숨어계신 하나님을 이야기

-바르트: 예수그리스도의 양성론적 신론

 

12. 본회퍼의 그리스도론

-시작은 독일의 관념론 비판

-관념론 비판- 로고스 : 신적로고스, 인간적 로고스

역사적 발전 법칙을 관념론으로 한 것이다

-정반합

-헤겔측의 관념론이 맞는 것 같지만 인간은 절대 진리에 다다를 수 없다.

 

로고스

-로고스와 반로고스의 투쟁

-예수와의 만남의 가능성: 인간 또는 예수가 죽는다.

-인격과 사역: 출발점은? 사역 또는 역사에서 인격을 추론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