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은 결국 하나님의 심판에 이르게 됩니다. 아브라함처럼 롯도 지나가는 나그네를 후대하는 좋은 성품을 가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보다 그리고 아브라함과의 신앙관계보다도 눈에 보이는 좋은 것을 택한 롯의 결국은 비참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롯에게는 신앙이 남아 있어서 소돔과 고모라에서 법관과 같은 역할을 한 것을 보면 롯은 신앙으로 살려고 노력한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심판을 멈추지 아니하셨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성의 죄악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심판의 대상이었습니다. 성적타락이 극에 달하였으며 같은 마을에 사는 롯에게 더 큰 악을 저지르려고 하였습니다. 집을 부수고 롯의 가족을 해하려 할 정도로 저들은 안면수심의 악을 행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생각하시고 롯에게 자비를 더하시고 롯의 가족과 정혼한 사위들을 구하시려는 계획을 세우십니다. 먼저 영혼의 눈이 먼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의 육신의 눈까지 어둡게 합니다. 그리고 가족과 사위들을 이끌어 내시지만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깁니다. 하나님은 천사들로 하여금 롯의 가족들을 이끌어 내시지만 저들은 계속 지체하여 새벽이 되었습니다. 이때 천사들은 직접 손을 잡아서 인도하여 내심으로서 자비를 더하십니다.

 

천사들은 롯에게 으로 도망하라고 명하시지만 롯은 소알로 피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롯의 가족이 주변 마을로 피하는 것이 아니라 산으로 가서 오로지 하나님만 의지하게끔 하는 것이었지만 아직도 롯과 가족은 이 세상에서 목숨을 부지하기 위하여 눈에 보이는 것으로 만족하고 안주하려는 계획을 세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앙을 피하게 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시지만 롯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세상에서 자신의 목숨을 더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흙으로 인간을 지으셨기에 땅을 다 엎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시는 것입니다. 심판은 두려운 것이지만 새 일을 행하시려는 하나님의 뜻과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 일어난 것을 보면 저는 기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한 것은 아니지만 깨어 기도하는 믿음의 사람임을 성경은 증거합니다.

 

산으로 피신한 롯과 딸들 사이에서 근친상간이 일어나게 됩니다. 비록 배필 될 사람이 없어서 딸들은 근친상간을 통하여 자녀를 낳지만 이는 악행이며 모압과 암몬 자손이 나오게 됩니다. 모압과 암몬부족은 이스라엘과의 관계에서 항상 음행의 사건과 연루가 됩니다. 몰렉과 그모스신을 섬기는 두 부족은 발락왕 때 모압 여자들을 동원하여 이스라엘의 남자들로 하여금 음행의 죄에 빠지게 하여 24,000여명을 죽게 하고, 또 이들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사사가 기생이 길르앗에게 낳은 입다입니다, 하나님을 가장 잘 섬기며 성군으로 불리는 다윗도 두 부족과의 전쟁 중에 밧세바와의 음행의 죄에 빠져 의로운 우리야를 죽게 하고 이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백성을 인구 조사하다가 7만 명을 죽게 합니다. 또 룻기의 배경이 된 것이 모압 땅 모압 여인들이고, 다윗의 선조들이 모압 땅에 들어가 죽게 됩니다.

 

이 두 부족은 B.C 853년경에 북이스라엘의 여호람 왕과 남 유다의 여호사밧왕의 합동작전으로 패하고(왕하3), 선지자 예레미야(48), 에스겔(25), 아모스(1,2)의 멸망의 예언으로 바벨론에 의하여 결국 멸망하여 역사에서 없어지게 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우리도 우리 속에 있는 잘못된 의지를 바로 잡고 악이 필연이 되지 않도록 하나님 앞에서 선한 믿음의 경주를 다하여야 하겠습니다.